구글블로그 만들기 2편으로 이번에는 사이드바를 깔끔하게 정리해 보고 상단 제목과 상단 탭에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1편에서 상단 탭에 홈버튼을 추가하며 마무리를 지었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사이드바가 두줄로 나와서 깔끔하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사이드바는 한줄로 만들고 불필요한 메뉴를 삭제해서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구글블로그 사이드바 |
사이드바를 두줄에서 한줄로 변경하려면 블로그 테마로 들어가서 내 테마의 맞춤설정을 클릭합니다.
구글블로그 사이드바 변경하기 |
이제 두번째로 블로그 상단에 있는 블로그 제목의 글씨 크기와 글꼴 그리고 색상을 바꿔보도록 할텐데요 이번에도 블로그 내 테마의 맟춤설정으로 들어가서 세번째 메뉴 클릭하고 블로그 제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블로그 제목 설정 |
아무튼 블로그 상단과 사이드바는 이정도 선에서 정리하는 것으로 하고 가장 중요한 블로그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할텐데요...
블로그스팟은 원래 카테고리 설정 기능이 없어 약간은 편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이드바에 있는 태그가젯을 활용해야 하는데 그래서 사이드바에 태그 항목을 남겨 둔 것 입니다.
구글블로그에 새글을 작성할때 우측 상단에 라벨을 넣어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이 다른 블로그에서 말하는 태그 입니다.
저는 테스트글을 두개 작성했고 각각의 글에 라벨을 테스트와 테스트2를 설정했더니 사이드바의 태그 항목에 각 라벨별로 글목록이 형성 됩니다.
만약 사이드바에 태그항목이 없으면 블로그 메뉴로 들어가서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사이드바에서 위젯추가를 눌러 라벨이라고 적힌 위젯을 선택하면 됩니다.
구글블로그 라벨가젯 |
라벨위젯을 선택한 후 수정을 클릭해서 위와 같이 라벨을 선택하시면 두개의 라벨이 사이드바에 형성되고 이후 글을 작성할때 라벨을 동일 라벨로 표기를 하면 각 라벨별로 글 목록이 형성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사이드바의 태그목록(라벨목록)을 가지고 블로그 상단 탭에 카테고리를 만들어 볼텐데요.
만약 태그목록에서 테스트와 테스트2가 있는데 테스트의 글은 스포츠와 관련된 글이고 테스트2의 글은 영화와 관련된 글이라 가정하면 카테고리를 스포츠와 영화라고 만들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블로그 메뉴의 레이아웃으로 들어갑니다.
수정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 목록 구성 창이 뜨게 됩니다.
블로그 글목록 만들기 |
새항목 추가를 누르면 페이지 이름과 페이지 URL을 적어야 하는데 페이지 이름으로는 스포츠라고 적고 페이지URL은 내블로그 사이드바에 형성된 태그중 테스트를 클릭해서 해당 주소를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새항목을 추가해서 "영화" 목록을 만들려면 위와 같이 실행한 후 페이지URL에는 두번째 태그인 "테스트2"를 클릭한 후 상단의 주소창에 생성된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완성된 블로그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야 블로그 다운 모습인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구글블로그를 만드셨다면 글을 작성하고 카테고리 별로 정리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다음편에는 무료 템플릿(테마)을 이용해 보다 간편하고 활용도가 높은 블로그 만들기에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 댓글